빅엑셀(BigExcel.KR) : 엑셀 업무 자동화, 마케팅 관리, 빅데이터 분석, 시각화 and more...

1-1 파워쿼리(Power Query) 소개 및 설치 본문

1.업체 모니터링 자동화 : 블로그, 뉴스, 주가 정보

1-1 파워쿼리(Power Query) 소개 및 설치

BIGEXCEL 2016. 9. 6. 08:25

안녕하세요? 그동안 파워쿼리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못했는데요.

 

얼마전 기회가 있어 위키독스(wikidocs.net)에 2개의 책을 공개했습니다. 이 블로그 내용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니 파워쿼리와 가까워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 

1. 클릭클릭! 코딩없이 시작하는 엑셀 크롤링(https://wikidocs.net/book/7776)

2. 클릭클릭! 엑셀로 이해하는 인공지능(https://wikidocs.net/book/7800)

 

감사합니다.

 

 

 

회사 업무 중 숫자를 다루는 일을 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은, 대부분 엑셀 작업일 것입니다.

특히, 새로운 엑셀 형식을 만드는 엑셀 업무보다, 기존에 만들어진 엑셀에 copy & paste하는 작업, 이를 위해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해서 실적 파일 등을 엑셀로 다운 받는 작업이 더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파워쿼리(Power Query)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여 단순 반복 업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대안 중 하나입니다. 다양한 데이터 출처로 부터 데이터를 가져와서 엑셀에 하나로 통합하고, 이를 관리하는데 편리한 툴입니다.

잘 이해가 안되시더라도 과정을 쭉 진행하시다 보면, 기존의 작업 방식과 다른 점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.

파워쿼리는 엑셀 2016에서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고, 엑셀 2013에서는 추가로 파일을 설치하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MS의 파워시리즈는 이 외에도 파워피벗, 파워차트... 그리고 성격은 좀 다르지만, 파워BI와 같은 BI툴도 있습니다.

특히,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는 엑셀기반의 데이터 정리 체계를 가져보시는 것도 비용대비 효율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.

 

 

 

 

[파워쿼리 설치]

 

- 엑셀 2016의 경우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습니다. 아래 그림처럼 '데이터'탭에 가시면 볼 수 있는 빨간색 테두리 부분이 파워쿼리 영역입니다.

 

 

- 엑셀 2013의 경우는 아래 흐름에 따라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. 

 (엑셀 2013 버전부터 파워쿼리 기능을 지원합니다.)

 

파워쿼리를 설치하기 전 엑셀 2013의 모습입니다.

데이터 탭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보입니다.

 

 

 

웹브라우져의 주소창에 microsoft.com을 입력하신 후,

오른쪽 위에 있는 검색창에 "power query"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 

 

Download Microsoft Excel용 파워 쿼리, 또는 Download Microsoft Power Query for Excel이라고 된 부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 

 

 

 

'언어 선택' 또는 'Select Language'에서 '한국어' 또는 'Korean'을 선택하신 후 '다운로드'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 

 

파워쿼리는 32bit 버전과 64bit 버전 2가지가 있기 때문에, PC환경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한 후 다운로드할 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.

이 버전은 윈도우 OS의 버전과 다르기 때문에, MS Office의 버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.

종종, 윈도우 OS버전은 64bit 인데 MS Office 버전이 32bit여서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.

 

아래 설명처럼 꼭 자신의 MS 오피스 버전을 확인하신 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내 PC의 MS 오피스 버전을 확인하였으면 그에 맞는 파일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.

저는 혹시 몰라서 2가지 버전을 모두 다운로드하였습니다.

 

 

 

다운로드 경로에 가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된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고, 이 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치가 진행됩니다.

 

 

 

설치가 완료되면 엑셀 메뉴 탭에 '파워 쿼리'라는 탭이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다음은 파워쿼리 화면구성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