빅엑셀(BigExcel.KR) : 엑셀 업무 자동화, 마케팅 관리, 빅데이터 분석, 시각화 and more...

1-2 파워쿼리(Power Query) 화면 구성 본문

1.업체 모니터링 자동화 : 블로그, 뉴스, 주가 정보

1-2 파워쿼리(Power Query) 화면 구성

BIGEXCEL 2016. 9. 12. 20:14

안녕하세요? 그동안 파워쿼리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못했는데요.

 

얼마전 기회가 있어 위키독스(wikidocs.net)에 2개의 책을 공개했습니다. 이 블로그 내용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니 파워쿼리와 가까워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 

1. 클릭클릭! 코딩없이 시작하는 엑셀 크롤링(https://wikidocs.net/book/7776)

2. 클릭클릭! 엑셀로 이해하는 인공지능(https://wikidocs.net/book/7800)

 

감사합니다.

 


 

엑셀 2013과 엑셀 2016의 파워쿼리(Power Query) 화면은 서로 다소 다르지만, 기능은 동일하게 들어 있으므로, 버전과 상관없이 파워쿼리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빅엑셀에서는 엑셀 2013버전을 기준으로 소개를 진행하겠습니다. 2016에 추가된 몇가지 기능이 흥미롭긴하지만, 엑셀 2013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바로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.

엑셀 2016을 쓰시는 분들은 다소 다른 화면을 보시겠지만, 기능은 모두 포함되어 있으니 큰 무리 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.

 

[엑셀 2013의 파워쿼리 화면]

 

엑셀 2013의 파워쿼리 메뉴는 상단 대메뉴 중 오른쪽에 있습니다.

 

1. 웹에서 : 빅엑셀에서 많이 사용할 기능 중 하나입니다. 인터넷 웹사이트에 있는 각종 데이터를 가져올 때 '웹에서' 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.

 

2. 파일에서 : xls, xlsx, csv, tsv 등 파일로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

 

3. 데이터베이스에서 :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오기를 주로 사용합니다.

 

4. Online Services에서 : 각종 온라인 서비스의 API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 페이스북의 데이터를 가져올 때 주로 사용합니다. 파워BI(Power BI)에 있는 파워쿼리를 사용하면 GA(Google Analytics)와 같은 훨씬 더 많고,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5. 기타 원본에서 : 파워쿼리를 복사하거나 별도로 편집할 때는 '빈 쿼리'를 자주 사용합니다.

 

6. 최근 원본 : 최근에 사용한 파워쿼리 목록을 보여줍니다.

 

7. 테이블에서 : 현재 엑셀 파일의 특정영역을 테이블로 만든 후 파워쿼리로 불러옵니다.

 

8. 병합 :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진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로 합칠 때 사용합니다.

 

9. 추가 : 서로 같은 구조를 가진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로 합칠 때 사용합니다.

 

10. 창표시 : 현재 엑셀 파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쿼리 목록을 우측창에 보여줍니다.

 

11. 편집기 시작 : '빈 쿼리'처럼 쿼리를 편집할 수 있는 '쿼리 편집기'가 실행됩니다.

 

12. 데이터 원본 설정 : 웹사이트, API 또는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인증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능입니다.

 

13. 옵션 : 보안 등 각종 설정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.

 

14. 업데이트 : 파워쿼리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

 

15. 데이터 카탈로그 검색 : 파워BI(Power BI)와 데이터를 연동할 때 사용합니다.

 

 

 

[엑셀 2016의 파워쿼리 화면]

 

데이터 탭 메뉴 아래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.

 

1. 새 쿼리 :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쿼리(Query)를 새로 만듭니다.

2. 쿼리 표시 : 현재 엑셀 파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쿼리 목록을 우측창에 보여줍니다.

3. 테이블에서 : 현재 엑셀 파일의 특정영역을 테이블로 만든 후 파워쿼리로 불러옵니다.

4. 최근에 사용한 원본 : 최근에 사용한 파워쿼리 목록을 보여줍니다.

 

이 중 1. 새 쿼리와 2. 쿼리 표시 메뉴를 가장 자주 사용하는데요.

간단하게 어떤 메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- 파일에서 : 엑셀문서(xls, xlsx 등), CSV, XML, 텍스트(TSV) 등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 데이터형태로 불러올 경우 일반적인 참조로 값을 가져올 때보다, 피벗테이블을 만들거나, 데이터를 통합, 정제할 때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.

 

- 데이터베이스에서 :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오기를 주로 사용합니다.

 

- Azure에서 : 마이크로소프트사의 Azure서비스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

 

 

 

- 온라인 서비스에서 : 각종 온라인 서비스의 API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 페이스북의 데이터를 가져올 때 주로 사용합니다. 파워BI(Power BI)에 있는 파워쿼리를 사용하면 GA(Google Analytics)와 같은 훨씬 더 많고,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- 기타 원본에서 : 빅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'웹에서' 기능과 '빈 쿼리' 기능이 있습니다. 인터넷 웹사이트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올 때 '웹에서'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, 파워쿼리를 복사하거나 별도로 편집할 때는 '빈 쿼리' 또는 '고급 쿼리 편집기'를 자주 사용합니다.

 

- 쿼리 결합 : 파워쿼리로 가져온 데이터를 합치거나, 다른 형태로 변형하여 결합할 때 사용합니다. 파워쿼리의 장점 중 하나가 다양한 형태로 있는 데이터를 하나의 구조로 가져올 때 편리한 것인데요. 이 때 병합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.

 

- 데이터 카탈로그 검색, 내 데이터 카탈로그 쿼리 : 파워BI(Power BI)와 데이터를 연동할 때 사용합니다.

- 데이터 원본 설정 : 웹사이트, API 또는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인증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능입니다.

- 쿼리 옵션 : 보안 등 각종 설정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* 다소 낯설고 어려운 내용이더라도 쓰윽~ 한 번 보시고, 실습을 하면서 익히시면 어렵지 않게 느끼실테니,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, 순서대로 따라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 

다음에는 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을 엑셀로 가져오는 것을 실습해보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